콘텐츠 마케팅에 대해서도 같은 원칙이 적용됩니다. 미리 정해진 목표 시장 내의 특정 소비자 그룹인 타겟 오디언스(Target Audience)의 주목을 유지하는 것이, 단지 주목을 끄는 것보다 브랜드에 있어서 훨씬 적극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자사의 콘텐츠에 대해 오랜 기간 관심을 보여 주는 오디언스는 로열티 높은 열성 브랜드 지지자가 되어, 많은 지인에게 자사 브랜드를 추천해 줄 것입니다.
즉, 새로운 청중의 주목을 받기 위해서는 기존 청중의 주목을 유지하는 것이 최선의 전략입니다.
기존 고객들의 입소문은 마케팅 추진력으로서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기에, 이것을 허브스팟에서는 플라이휠 모델(Flywheel Model)이라고 부르며 권장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는 채널 구독자를 늘림으로써 오디언스의 주목을 유지합니다.
채널을 구독하는 이용자는 아마도 로열티가 매우 높은 팬이며, 브랜드와 콘텐츠에 애착이 있기에 가치를 찾고 있음을 공언하는 사람들을 위해, 열심히 브랜드 정보를 알릴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저것 말이 많지만, 유튜브 채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결국 채널 구독자를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동영상을 업로드하면, 유튜브에서 채널 등록자에게 알림이 전송되며 홈페이지의 눈에 띄는 위치에 동영상이 표시하게 됩니다.
즉, 등록자는 여러분의 동영상을 볼 기회가 증가하여 결과적으로 투자금리의 향상으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채널 구독자는 구독하지 않은 유저의 2배 이상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채널 구독자가 늘어날수록, 동영상 총 재생 시간이 늘어나고 유튜브 검색 순위가 올라가며 관련 동영상 섹션에도 쉽게 노출됩니다.
또한, 유튜브에서는 각 동영상을 본 직후에 채널 등록을 한 시청자 수를 추적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규 구독자를 많이 획득한 동영상은 검색 순위가 올라 관련 동영상 섹션에 표시되기 쉽습니다.
그럼 유튜브의 채널 등록자를 늘리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이번에 소개하는 5가지 전략을 참고하여, 사용자의 시선을 끌 뿐만 아니라 유지하는 활동을 진행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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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 업계에서는 현재, 뛰어난 콘텐츠의 제작에 힘을 다하기보단 해당 시스템에 대한 활로를 어떻게 찾아낼까에 기를 쓰고 있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적당히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짜깁기하거나 텍스트, 사진만 적당히 갖다 붙이고 거기에 목소리만 입히는 수준의 저급한 콘텐츠가 많습니다.
유튜브는 이러한 알맹이 없는 전술에 대해 알고리즘으로 대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에는 인게이지먼트만 반영될 뿐 재생 횟수나 클릭 수 등 내용과 직접 관련이 없는 측정 지표는 평가되지 않습니다.
물론, 많은 제작자는 시청자들이 순수하게 보고 즐길 수 있는 동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지금 이 시각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개인이나 회사의 유튜브 채널에 매력적인 동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인게이지먼트 지표에 대한 동영상 퍼포먼스를 측정해 보세요.
총 재생시간이나 평균 재생률 외, 평균 시청 시간, 시청자 유지율, 평균 세션 지속 시간 등을 조사합니다.
그 후, 측정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어떤 주제나 동영상이 특히 많은 유입을 획득하고 있는지를 파악합니다.
동영상이 파악되면 시정자의 호응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콘텐츠 제작에 집중한다면 채널 구독자의 증가로 이어지겠죠?
- 여러 동영상을 재생목록으로 정리하면, 시청자들이 보기 쉽도록 여러분의 동영상을 정리할 수 있어 매우 효과적입니다.
재생목록이 있으면, 시청자는 마음에 드는 토픽에 관한 동영상을 정리해서 쉽게 시청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의 콘텐츠를 계속 보게 되기가 쉬워집니다.
재생목록 내의 동영상을 최대한 많이 보여주기 위해서는, 조회수와 시청시간이 높은 것부터 순서대로 동영상을 배열하여 가장 낮은 평가의 동영상을 재생 목록의 마지막에 가져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 동영상의 마지막에 구독을 권유하는 CTA를 추가하는 것은 유튜브의 채널 구독자를 늘리는, 지극히 유효한 방법의 하나입니다.
동영상 한 편을 본 시청자는, 그 채널의 다른 동영상을 볼지 어떨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채널 구독자 획득 효과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서는 항상 CTA를 동영상 끝에 표시하기를 권장합니다. 추가타와 쐐기를 박아버리는 것입니다.
- 여러분 유튜브 채널의 매력을 전하고 구독자를 늘리기 위해서는, 우선은 유튜브에서 유저에게 여러분의 채널을 [찾아달라]고 해야 합니다.
유튜브 검색에서 상위에 표시될 수 있도록, 동영상이나 채널을 인기 있는 검색 쿼리에 최적화하세요.
동영상의 타이틀, 태그, 설명, 자막, 동영상 파일, 썸네일 파일에 콘텐츠와 관련된 키워드를 포함해 주세요.
시청자가 여러분의 동영상을 보러 오는 계기가 된 검색어 중, 특히 인기 있는 것을 체크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것은 유튜브 검색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하는 쿼리가 여러분의 동영상 토픽과 조금 어긋나 있는 경우는, 동영상을 갱신해 그 갭을 메우고 대상의 키워드를 메타데이터에 추가하는 것을 검토해 주세요.
동영상의 토픽과 동영상으로 시청자를 유도하고 있는 쿼리가 크게 다른 경우에는 인기 있는 쿼리에 맞게 새로운 동영상을 만드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사람들이 최근 많이 검색하고, 관심을 갖는 키워드와 관련된 콘텐츠를 제작하면 됩니다만... 문제는 그걸 어떻게 맛깔나게 제작하고 구독자를 모으는 것이겠죠?
- 유튜브의 검색 순위를 높이고, 채널 구독자의 증가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동영상 섬네일을 고안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유튜브의 검색 알고리즘에서는, 검색 순위의 판단 중 하나로서 동영상의 클릭 지속률이 매우 중시됩니다. 플랫폼에 동영상을 업로드한 [첫 1시간]은 특히 섬네일로 사용자의 눈을 끌 수 있는지, 검색 순위 1위를 차지할지 완전 순위 외로 결정됩니다.
그러기에 동영상 섬네일이 뻔하고 보잘것없는 것이라면? 당연히 여러분의 영상을 클릭하지 않겠죠?
그 결과, 유튜브에 그 동영상의 가치가 낮다고 간주하여 검색 결과의 상위에 표시하거나 [추천 동영상]으로서 피드로 전달하거나 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되어 버립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뒤로, 뒤로 밀려나 버립니다.
섬네일을 인상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출연자의 얼굴을 포함하는 것도 방법의 하나입니다. 뇌는 생존을 위한 본능적인 메커니즘으로, 타인의 감정을 빠르게 읽고 적인지 아군을 판단하려 하므로 사람은 사람의 얼굴에 끌립니다.
또, 섬네일에 표시하는 것과 배경색과의 콘트라스트를 붙여 눈에 띄게 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요즘은 다양한 무료로 섬네일을 제작할 수 있는 템플릿 사이트가 많아서, 굳이 어렵게 프로그램을 만지지 않아도 몇 분만 투자하면 쉽게 섬네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제가 상단에 만드는 섬네일이 다 무료 템플릿 사이트에서 만들고 있습니다.
- SaaS의 톱기업과 마찬가지로, 유튜브에서 인기가 높은 채널은 지속적으로 동영상을 봐주는 등록자를 늘리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청중의 주목을 유지하는 것은, 콘텐츠 마케팅의 성공에 항상 빠뜨릴 수 없습니다. 이제부터는 변덕스러운 사용자 수를 조금이라도 늘리려고 하기보단 채널 구독자의 수를 증가시키는 데 주력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