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애드센스 승인 대란]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티스토리 블로그가 애드센스 승인이 잘 된다고 난리입니다. 하지만, 그에 맞추어서 애드센스 광고 쪽에도 나름 큰 변화가 하나 찾아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한번 이번 포스팅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일단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소식은 최근 며칠 사이에 티스토리를 이용한 애드센스 승인이 엄청나게 잘 된다는 것 입니다. 그것도 꼼수없이 그냥 신청만 하면 바로 승인이 되어 광고 개제가 가능하다는 놀라운 소식이었습니다.
애드센스 포럼에 가보시면, 최근 구글 애드센스에 광고 게재 신청만 하면 20~30분 안에 심지어 신청하자마자 바로 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글도 한 두개, 또는 개설만 하고 신청을 했는데도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신기하면서도 허무하기까지 합니다.
참고로, 이번 애드센스 승인 대란은 [티스토리 블로그]만 적용되며 워드프레스 등 일반 사이트는 해당 되지 않습니다. 시험삼아 놀고있던 사이트로 하나 해봤는데... 일반 사이트는 안되더군요.
저야 구글의 속내를 알 수 없으니 자세한 건 모르겠습니다만, 아마도 애드센스 측에서 무언가 버그나 실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정도 승인은 마치 예전 애드센스를 보는 것 같네요. 애드센스 측에서는 이미 해당 이슈를 알고 있는 상황이며, 곧 조치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2018년 11월 20일 이전 까지는 일단, 해당 계정에서 사이트 하나만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면, 그 이후 다른 사이트는 추가만 하면 바로 광고 게재가 가능한 시스템이었습니다.
물론 지금의 대란에서 사이트 추가 자체에 불법적인 정황은 없으므로 추가된 사이트에 대한 제재는 따로 없을 것 입니다.
- 일단, 이번 포스팅을 다루면서 겸사겸사 애드센스 광고 사이트 신청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평소에 [애드고시]라 불릴 정도로 승인받기 힘들었던 해당 과정에 올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더욱 더디었죠?
1) 애드센스 사이트로 이동하셔서 [사이트] -> [개요]로 이동하시면 위 스샷처럼 화면이 나옵니다. [사이트 추가] 항목을 클릭해주세요. 애드센스 바로가기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2) 승인 받으실 웹사이트 URL을 입력해주세요. 여기서는 여러분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셔야겠죠? 그리고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http가 아닌 https로 입력하셔야됩니다.
3) 다음을 클릭하셨으면, 이렇게 애드센스에 사이트 연결이라는 화면과 함께 빨간색 박스로 표시한 [애드센스 코드]라는 항목이 나옵니다. 이걸 복사하셔서 여러분이 신청하실 티스토리 사이트 스킨에 붙여넣으셔야됩니다.
4) 티스토리 설정 이동 -> [꾸미기] -> [스킨 편집]으로 이동합니다.
5) 스킨 편집으로 이동하시면 이런 식으로 화면이 나옵니다. [HTML] 항목에서 아래 <head>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해당 코드를 어디에 붙이면 잘된다, 안된다 말이 많던데 그냥 편하게 <head> 바로 아래에 해당 승인 코드를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코드 위치따위 승인과 전혀 관련 없습니다.
6) 코드를 붙여넣으신 뒤, 다시 애드센스에 사이트 연결 항목으로 가셔서 [제출] 항목을 클릭하시면 위 스샷처럼 광고 게재 가능 여부 검토 중이라는 화면이 출력됩니다. 이제 승인만 되기를 그저 기다릴 뿐 입니다.
7) [준비 중]이라는 항목이 나오면 아직 광고 게제를 위한 검토 중인 상태입니다. 정식으로 승인이 되면 [준비됨]이라고 상태가 바뀝니다. 참고로 위 티스토리 주소는 여기입니다^^
8) 또, 이런식으로 애드고시를 통과한 도전자에겐 영광의(?) 구글로부터 축하 메시지가 메일로 날라오지요. 처음 티스토리 할때 어찌나 기분이 좋던지... 그리고 새로운 고생길 시작이죠.
- 이번 승인 대란을 통해서 물 들어올때 노 젓듯이 짭짤하게 티스토리 승인 받으신 분이 꽤 있으실 것 같습니다. 마침(?) 그에 맞게 고객센터에 새로운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무슨 소린가 싶으신 분께 설명을 드리자면, 앞으로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광고]를 클릭하시면 곧바로 해당 광고주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이 아닌, 위 스샷 우측 이미지처럼 [사이트 방문]을 한번 더 확인하는 방식으로 바뀝니다.
즉, 지금까지는 모바일에서 광고를 클릭하시면 그냥 해당 광고주 페이지로 곧장 이동이 되었으나 앞으로는 무조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할 것인지 확인을 한번 더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는 건, 이제 실수나 고의로 클릭을 해도 그것이 [수익]이나 [무효트래픽]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Q & A]
Q: 이번 광고 클릭 변경은 모든 사이트에 적용되나요?
A: 아닙니다. 상대적으로 무효트래픽 처럼, 의도하지 않는 클릭이 구글에서 정하는 기준보다 높아지면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감지, 광고 클릭 확인을 적용합니다.
Q: 한번 해당 시스템이 적용되면, 이의 제기 혹은 언제 풀리나요?
A: 이의 제기는 할 수 없으며, 의도하지 않는 클릭이 기준보다 다시 낮아지면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참고로 한번 설정되면 오랜 기간에 걸쳐 데이터를 고려, 지속적으로 개선한 것이 확인되면 풀립니다.
Q: 이번 시스템은 PC나 태블릿 등 다른 기기에서도 적용되나요?
A: 아닙니다. 모바일에만 적용됩니다. 그리고 해당 제재는 계정 전체가 아닌, 각각의 사이트 특정 광고단위에 적용됩니다.
Q: 어떻게 해야 이번 정책에 걸리지 않을까요?
A: 다음 사항을 검토해야합니다.
▼탐색 요소에 가까이 배치된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에 오버레이된 탐색 요소
▼광고 상단 또는 광고 가까이 있는 버튼
▼광도 상단 또는 광고 가까이 있는 사이트 콘텐츠
▼혼란을 야기하는 사이트 콘텐츠 리플로우
▼광고 게재위치 정책 위반
말을 뭐 같이 꼬아놔서 그렇지, 의도하지 않는 클릭이 되지않게 광고 배치를 주의하면 됩니다. 무효트래픽과 의도하지 않은 클릭이 많다면 해당 시스템을 적용한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이 시스템도 모든 광고에 적용되는게 아닌, 해당 무효클릭이 많이 발생하는 특정 광고 단위 위주로 적용한다는 의미 같습니다. 솔직히 광고주들은 좋겠네요.
그런 의미에서 앞으로 정성껏 포스팅을 하는 블로거들이 좀 더 우대를 받고, 아이러니 하게도 무효 클릭과 트래픽으로 억울하게 사이트나 계정이 수익 정지 등의 제재를 받는 상황을 막을 수 있으니 이건 긍정적이네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바로가기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공식 고객센터로 연결, 이번 공지에 대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