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워즈와 구글 애드센스의 차이점은?]
- 보시면 아시듯이, 저는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애드블록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모르시겠지만,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덕지덕지(?) 붙어있는 광고가 바로 애드센스 광고입니다. 혹시 제 광고때문에 불편함을 느끼신 분들께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어쨌든, 구글에는 구글 애드워즈 이외에도 다양한 광고 서비스가 있습니다. [들어는 봤는데.. 차이를 잘 모르겠어] 그런 분들을 위해 이번에는 구글 애드워즈와 구글 애드센스의 차이점, 또 광고 운용을 해나가기 편리한 구글 서비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구글 애드센스는 구글이 제공하는, 사이트 운영자를 위한 광고 전달 서비스입니다.
자신의 웹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는 것만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애드워즈의 설명에 애드워즈의 광고는 애드워즈와 제휴하고 있는 사이트나 블로그에 기재된다고 기록되어있습니다. 이 제휴하고 있는 사이트나 블로그가 바로, 애드센스를 이용하고 있는 사이트 운영자라는 것이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시작하려면 광고를 설치할 매체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이미 가지고 있다면 구글 애드센스 심사 신청이 가능합니다.
구글에 의한 심사를 통과할 수 있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만... 애드센스의 광고를 달기 위한 심사, 일명 [애드고시]를 통과해야 하죠. 노하우나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은 한 번에 통과하지만, 감이 없으신지 몇 번이고 심사를 통과하지 못하는 불행한 사람도 있습니다.
사이트 운영자 자신이 사이트 외관을 결정할 수 있으므로 게재하고 싶지 않은 광고를 차단하거나, 게재 위치를 지정하거나, 사이트 디자인에 맞게 텍스트 광고의 외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드워즈와 애드센스의 차이를 정리하면..
이라는 말이 됩니다.
- 광고를 운용하는 데 있어, 자사의 사이트 분석을 빠뜨릴 수 없습니다. 구글에는 편리한 사이트 분석 서비스가 있으며 이것들을 병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광고 운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럼 서비스 개요를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는 액세스 해석 도구입니다. 등록한 사이트의 방문자 수나 방문자가 어디에서 왔는지, 얼마나 머물렀는지 등의 계측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구글 서치콘솔은 구글 검색 결과로의 자사 사이트의 퍼포먼스를 감시·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검색 결과에 자신의 사이트가 어떤 검색어로 얼마나 표시되고 얼마나 클릭 되었는지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이번에는 구글이 제공하는 광고 서비스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어떠셨나요? 구글 광고 서비스에는 편리한 서비스가 많이 있습니다. 아직 저도 모든 것을 소화하기 위해 가끔(?) 공부 중입니다.
처음에는 관리화면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조금씩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여러 가지 기능에 도전해 나가는 것이 효과적인 광고 운용의 첫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꼭 이러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서 더욱 유익한 광고 운용을 해 나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