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경제 건강정보 라이프스타일

[이건 불법? 핀터레스트 저작권, 안전하게 이미지 이용하는 법]



- 이미지를 포스팅하고, 이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핀터레스트(Pinterest). 


월간 이용자 수는 2억5천만 명을 넘었고, 국내에서도 점점 성장하고 있기에 서서히 핀터레스트 운용을 도입하는 기업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핀터레스트로 제휴 마케팅 제품을 열심히 홍보하였고 나름 재미도 본 적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핀터레스트를 하는 사람이 우리나라에도 많습니다.


이 핀터레스트의 특징으로는,


  • 사용자의 79%가 여성.
  • 사용자의 58%가 태블릿으로 핀터레스트 열람.
  • 사용자의 88%가 핀(Pin)한 제품을 구매한다.
  • 사용자의 49%가 핀 중 5개 이상의 제품을 구매 완료.



위와 같은 메리트를 토대로 급성장하고 있는 핀터레스트입니다만, 운용에서 신경이 쓰이는 점이 바로, [저작권]에 관한 내용입니다. 


핀터레스트란, 인터넷상에 있는 콘텐츠를 수집해 자신이 좋아하는 보드를 작성하면서(핀) 홍보나 여러가지 목적 등으로 이용을 합니다만, 그 수집하는 콘텐츠가 다른 유저에 의해서 업로드된 것이라도 문제가 없는 것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작권을 의식하지 않는 핀터레스트 운용 시 매우 리스크가 크다는 것입니다. 


다들 핀터레스트 핀 저장 방법만 줄창 하시는데, 이번 시간에는 핀터레스트 저작권 문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목차]




1. 저작권에 대한 핀터레스트의 공식 입장

- 핀터레스트는 이미, 저작권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과 이용약관을 발표하였습니다. 우선 이것을 참고해보겠습니다.


  • 핀터레스트에 콘텐츠를 투고한 경우, 핀터레스트는 그것을 다른 사용자에게 보여주고 다른 사용자는 해당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투고했을 경우, 유저는 그 콘텐츠를 제공하고 핀터레스트 개선을 위해 사용을 허락한 것으로 합니다.


즉, [핀터레스트에 업로드한 이미지는 다른 유저가 핀으로 저장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자신 이외의 다른 유저가 핀터레스트에 업로드한 이미지에 대해서 자신의 보드에 핀해도, 기본적으로는 문제가 없다는 것이 됩니다.


  • 회원님의 사업체가 핀터레스트에서 행한 일 때문에 저희가 소송을 당했을 때는 회원님께서 저희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을 지급해야 합니다.


만일 유저가 저작권 침해 등으로 고소당하거나 한 경우, 유저의 소송 비용이나 벌금은 유저가 지불하는 것은 물론이고 핀터레스트의 몫도 책임을 져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2. 저작권 문제가 없는 것/위험한 것

- 핀터레스트의 견해를 간단히 살펴봤습니다만, 결국 어떤 것을 업로드해야 안전하고 어떤 것이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을까요?


1) 안전한 것


  • 자신이 해당 콘텐츠(사진이나 동영상)의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 콘텐츠 저작권자에게 게재 허가를 받았을 때
  • 핀터레스트의 공유 버튼이 있는 사이트의 핀
  • 핀터레스트에 올라와 있는 것*
  •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한 무료 이미지 및 동영상


*핀터레스트에 올려져 있는 이미지 각각이 저작권에서 모두 자유로운 것은 아니므로, 엄밀하게는 개별적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2) 리스크가 있는 것


  • 상단의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모든 것


- 다만, 핀터레스트는 웹상의 다양한 이미지를 메모나 북마크 형태로 보드에 의해 관리하는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것도 단속이나 저작권 침해 제기가 거의 이뤄지지 않은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3. 기업이 핀터레스트 계정 운용을 한다면

- 그러면, 기업 계정으로 핀터레스트를 운용할 때는 저작권을 중심으로 어떤 점에 주의하면 좋을까요?


3-1. 자사가 저작권을 보유한 콘텐츠만을 올린다

- 자사(自社)에서 촬영을 실시한 것이나, 저작권이 자사에 귀속되는 콘텐츠라면 문제없습니다. 개인보다 더욱 저작권에 민감한 기업은, 가능한 한 리스크를 피하는 것이라면 타사의 콘텐츠를 보드에 핀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2. 보드를 웹 사이트에 반영하고 싶다면

- 자사 사이트에 핀터레스트 보드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 때도 자사가 저작권을 가지는 콘텐츠로 작성한 보드를 사용하는 편이 안심입니다.


3-3. 이미지가 마음대로 사용되지 않도록 조치한다

- 또한, 자사의 웹 사이트에서 사용하고 있는 이미지가 마음대로 핀 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사이트의 콘텐츠가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


그러나 이것은 웹 사이트에서 직접 핀이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이므로, 이미지를 저장하고 직접 핀터레스트에 올린다면 그걸 막을 방법은 없습니다.



4. 개인이 저작권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 핀터레스트는 이미지가 저작권에 침해되었다고, [너 고소!]라는 건 솔직히 가능성이 희박합니다만,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는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개인이 이런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4-1. 자신이 저작권을 보유한 콘텐츠만 올린다

- 상용/법인 이용의 경우와 같습니다만, 스스로 촬영하거나 구매하거나 한 자기 자신에게 저작권이 있는 콘텐츠를 업로드 한다면 가장 안전합니다. 


인터넷에서 포착한 이미지나 타인의 콘텐츠를 무단으로 올리면, 분명 리스크는 존재합니다.


4-2. 비밀 보드를 만든다

- 공개하지 않고, 자신이나 허가받은 이용자만 볼 수 있는 비밀 보드의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개인 이용 및 사적 이용에 해당하므로, 저작권에 저촉되지 않을 것입니다. 


북마크로서의 사용법이나 참고가 되는 이미지를 모아 두는 등, 많은 유저에게 보여 주는 것이 목적이 아닌 경우는 비밀 보드로 운용하면 안전합니다.


4-3. 핀터레스트 버튼이 설치된 사이트를 핀한다

- 웹 사이트 내에 핀터레스트 버튼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핀터레스트에 이미 핀터레스트 되어 있는 이미지이며, 사이트 운영자로부터 [적극적으로 핀터레스트에 핀 해주세요~] 라는 메시지이므로 핀을 해도 문제없습니다.



5. 자신의 이미지가 마음대로 사용된다면

- 핀터레스트에 자신이 저작권을 소유하는 콘텐츠가 마음대로 사용되고 있는 경우, 핀터레스트에 보고하는 것으로 삭제 신청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내에 있는 신고 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신고는 영문으로 작성하는 것이 더 처리가 빠르고 정확합니다.


[Copyright | Pinterest Policy (영어)]



6. 마무리

- 타인의 이미지를 마음대로 올리는 것이 저작권 침해라는 건 당연히 숙지하고 있습니다만... 핀터레스트에 투고되고 있는 것을 핀 하는 것까지 리스크가 있다는 건, 저같은 일반 유저에게 있어선 이해하기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현재의 넷 상황에서 이미지를 저장해 트위터에 올리는 작은 것부터 타인의 콘텐츠를(TV 프로그램 등) 유튜브에 대놓고 올리는 큰 범위까지, 저작권 침해 행위를 저질러도 아직까진 사이트 내 규제로 끝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러나 특히, 기업이나 단체의 경우 핀터레스트에서 무심코 한 핀이 저작권을 침해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인식, 혹시나 있을 리스크는 피해야 합니다.


구글도, 유튜브도 처음에는 저작권 개념이 희박한 상태에서 시작했습니다. 핀터레스트 저작권의 문제도 향후, 어떻게 될지 확실히 알기 쉬워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래도, 최대한 저작권에 문제없는 콘텐츠를 이용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여러분께 추천 드리는 콘텐츠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